FLOREN > 앞니부분교정 > 앞니부분교정
앞니만 간단히 교정하는 앞니부분교정
플로렌 앞니부분교정 프로그램
플로렌에서는 교정장치종류와 교정장치를 붙이는 위치에 따라 4가지 부분교정방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지런하고 예쁜 앞니를 위해 교정하는 목적은 같지만 치아상태의 개인차에 따라 또는 평소 모르고 계셨던 치아 악습관, 치아의 노화정도, 현재의 상황, 선호도 등에 따라 적합한 방법을 결정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히고 있습니다.
● 알아두시면 좋은 간단한 교정 용어
교정장치 = 브라켓 = bracket
전체철사 = 와이어 = wire
작고 가느다란 철사 = 리게이처 = ligature
● 교정장치를 붙이는 위치에 따라
플로렌 앞니부분교정
설측교정
(앞니 안쪽에 붙이는 방법)
순측교정
(앞니 바깥쪽에 붙이는 방법)
투디교정 클리어부분교정
MTA교정
메탈부분교정
● 교정장치 결찰방식에 따라
플로렌 앞니부분교정
자가결찰방식 일반결찰방식
투디교정
MTA교정
클리어부분교정
메탈부분교정
● 자가결찰장치와 일반결찰장치의 차이
치아교정에 사용하는 교정장치는 모두 '결찰' 장치입니다.
여기서 '결찰'은 '묶어주다'의 의미로 이해하시면 쉽습니다. 여기서 결찰방식에 따라 일반결찰방식와 자가결찰방식으로 나뉘는데요.

일반결찰방식은 치아에 부착된 브라켓의 홈에 전체 와이어(wire)를 넣은 뒤, 가늘고 얇은 철사인 리게이처(Ligature)로 하나씩 묶어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전체 와이어 얇은 철사 리게이처(Ligature)
자가결찰장치가 나오기 전까지 대부분의 교정장치는 위와 같은 일반 결찰장치였습니다.
자가결찰방식은 투디교정에 사용하는 2D장치처럼 똑딱이 버튼으로 열고 닫는 것이 가능하여 별도의 얇은 철사(리게이처, ligature)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치아이동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마찰을 일반결찰 교정장치의 수백분의 1정도로 감소시킨 획기적인 방식입니다.
자가결찰장치의 장점 자가결찰장치의 단점
- 교정기간이 단축된다.
- 통증이 적다.
- 일반 결찰장치보다 교정비용의 부담이 있다.
플로렌 앞니부분교정 프로그램 중, 자가결찰방식의 교정장치를 사용하는 교정방법은 투디교정에 사용하는 2D장치와 MTA교정에 사용하는 세라장치이며, 클리어장치와 메탈장치는 일반 결찰장치입니다.

교정장치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아래에 계속됩니다.
● 앞니만, 안보이고 빠른 투디교정 보러가기 GO!
GO! 를 클릭하시면 부분교정방법 중 많이 선호하시는 '투디교정'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플로렌 앞니부분교정 방법
1. 투디교정
앞니만, 보이지 않게 교정하는 부분설측교정 방법입니다. 작고 얇은 투디(2D)브라켓을 사용히기 때문에 투디교정 또는 2D교정, 2d교정 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플로렌은 수년 전 '퀵포인트투명교정' 이란 시술명으로 시작하였고, 아무도 몰래 안보이는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부분교정 방법 중 플로렌 고객님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시는 시술입니다.
사용하는 교정장치 작고 얇은 2D브라켓
교정장치 부착 위치 설측 (앞니 안쪽)
실제 교정장치 부착 후
결찰방식 자가결찰방식
교정기간 평균 2~5개월
2. 클리어부분교정
투명한 레진브라켓의 일종인 '클리어브라켓'을 사용하는 클리어부분교정입니다. 일반 메탈장치보다는 덜 보여서 심미적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서 치아 바깥쪽에 교정장치를 붙이는 교정방법 중 많이 진행하시는 방법입니다.
사용하는 교정장치 투명한 클리어브라켓
교정장치 부착 위치 순측 (앞니 바깥쪽)
실제 교정장치 부착 후
결찰방식 일반결찰방식
교정기간 평균 2~6개월
3. MTA교정
Mini Tube Appliance의 약자인 MTA교정은 자가결찰 세라(sera)브라켓을 사용하기 때문에 '세라교정' 이라고도 부릅니다. 아래 사진에서 보시듯이 사각형 모양인 기존의 교정장치의 틀을 완전히 깨버린 세라브라켓은 직경 0.9mm인 얇고 가느다란 원형의 튜브모양입니다.
사용하는 교정장치 가느다란 튜브모양의 세라브라켓
교정장치 부착 위치 주로 순측 (앞니 바깥쪽)
상황에 따라 설측에도 부착이 가능합니다.
실제 교정장치 부착 후
결찰방식 자가결찰방식
교정기간 평균 2~5개월
4. 메탈부분교정
가장 많이 알고 계시는 '메탈브라켓'을 사용하는 메탈부분교정 방법 입니다. 치아 바깥쪽에 메탈브라켓을 붙이게 되는데요. 통상적으로 2개월~6개월 안에 교정이 종료가 되는 부분교정은 비교적 단기간 안에 교정이 마무리가 되기 때문에 이 기간 동안 메탈교정장치가 보이는 것에 자유로우신 분들인 경우 교정비용의 부담도 덜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교정장치 일반 메탈브라켓
2D장치와 메탈장치는 다른 교정장치입니다.
교정장치 부착 위치 순측 (앞니 바깥쪽)
실제 교정장치 부착 후
결찰방식 일반결찰방식
교정기간 평균 2~6개월
● 부분교정 전후사진 바로 보기 GO!
GO! 버튼을 클릭하시면 부분교정의 다양한 전후사진을 보실 수 있어요!

치아교정을 하는 치과 중, 부분교정 시술을 진행하는 치과는 많은 편이 아닙니다.
2012년 중반쯤, 특정 연예인 투디교정이 이슈가 되면서 교정시장에 잠시 붐이 일어났을 뿐, 오래전 부터 부분교정시술을 다룬 치과는 많지 않습니다. 이슈가 되면서 갑자기 광고부터 노출한 치과들이 많아지다보니, 검색을 하시면서 부분교정을 하는 치과가 많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플로렌처럼 수년 전부터 부분교정을 도입하여 시술한 치과에는 플로렌처럼 다양한 전후사진이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콤비부분교정
앞니만 교정하는 부분교정은 콤플렉스가 있는 윗니 또는 아랫니만 교정하는 "편측교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정상교합인 경우에 한해 검진 및 진단 후 결정되는데요. 하지만, 앞니의 교합적인 부분의 문제, 개선이 필요한 치아의 범위, 기대치와 만족도 등에 따라 윗니와 아랫니를 동시에 교정해야 하는 "양측부분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체교정과 마찬가지로 "콤비부분교정"이 가능합니다.

콤비부분교정은 여러 방법이 있는데요. "양측부분교정"을 진행하신 플로렌 고객님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윗니▶투디교정 / 아랫니▶클리어부분교정
말할 때, 웃을 때 많이 보이는 윗니는 안보이게 설측으로 투디교정을.
상대적으로 덜 보이는 아랫니는 바깥쪽에 클리어장치를 붙이는 클리어부분교정을 선택했습니다.
윗니 : 투디교정 콤비부분교정 모습 아랫니 : 클리어부분교정
2. 윗니▶투디교정 / 아랫니▶메탈부분교정
말할 때, 웃을 때 많이 보이는 윗니는 안보이게 설측으로 투디교정을.
상대적으로 덜 보이는 아랫니는 바깥쪽에 메탈장치를 붙이는 메탈부분교정을 선택했습니다.
윗니 : 투디교정 콤비부분교정 모습 아랫니 : 메탈부분교정
3. 윗니, 아랫니 모두 투디교정
교정장치가 전혀 보이지 않길 원하시는 분들의 경우, 윗니와 아랫니 모두 안보이는 투디교정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전체교정의 설측교정에 사용하는 장치보다 2D장치는 훨씬 작고 얇아서 이물감이 적고 발음이 용이한 편이지만, 부착 후 적응기간은 필요합니다.
윗니 : 투디교정 콤비부분교정 모습 [아랫니 : 투디교정
4. 윗니, 아랫니 모두 클리어부분교정
치아 바깥쪽에 붙이는 장치 중 투명감이 있어 덜 보이는 클리어장치를 사용하는 클리어부분교정을 윗니와 아랫니 모두 부착한 사례입니다. 심미적인 부분 외에 클리어부분교정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는 윗니와 아랫니 교합이 긴밀할 경우 설측으로 진행하는 투디교정으로는 한계가 있으므로 불가피하게 바깥쪽에 장치를 붙이는 순측교정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윗니 : 클리어부분교정 콤비부분교정 모습 아랫니 : 클리어부분교정
● 부분교정비용의 차이
플로렌에서 진행하고 있는 부분교정의 비용은 각 방법별 바용 차이가 조금씩 있습니다.
교정장치와 붙이는 위치에 따라 차이가 나며, 높은 교정비용 순서대로 나열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투디교정 > MTA교정 > 클리어부분교정 > 메탈부분교정
● 부분교정 후 관리
부분교정 과정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부분교정 후 "유지 관리"입니다. 다이어트와 비교하면, 다이어트 기간 동안 건강을 헤치지 않도록 하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다이어트 후 요요현상이 오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시다는 점 아실꺼예요. 교정도 마찬가지입니다. 교정이 종료되면 끝이 아니라 더 중요한 "유지 관리 기간" 을 절대 소홀히 하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