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REN > 치료정보 > 투명교정
투명교정장치로 간편하게 교정하는 투명교정
'잘 보이지 않아서 남몰래 비밀교정이 가능해요'
● 투명교정장치 (=클리어얼라이너)
투명교정에 사용하는 '투명교정장치'입니다.
● 투명교정, 가장 중요한 한가지를 꼽는다면?
본인 스스로의 "투명교정장치 착용 협조도" 입니다.
투명교정은 교정장치를 치아에 붙이지 않고 '투명교정장치' 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간편해 보이지만,투명교정을 받으시는 본인 스스로의 협조도에 따라 투명교정기간, 투명교정 후 결과 등에 큰 영향을 주게 됩니다.

투명해서 잘 보이지 않고 끼웠다 뺏다가 자유로운 투명교정장치는 막연하게 생각하면 참 간편해보이는 매력적인 시술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간편한 대신 이 장치를 매일 하루 17시간 이상 꼬박꼬박 착용해줘야 하는데요. 그렇지 않으면 투명교정기간은 처음 예상했던 기간보다 길어질 수 있고 교정결과 또한 처음 진단결과와 다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투명교정을 진행하시는 분의 투명교정장치 착용 협조도를 보면, 투명교정장치를 하루 10시간 미만 착용하시거나 하루 이상 투명교정장치 착용을 거르신 분들의 비율이 35%~40%나 됩니다. 대부분 생활패턴이 불규칙한 방송인이나 연예인, 프리랜서 등의 직업군분들이 차지했습니다. 그 외 대부분의 분들은 투명교정장치를 잘 착용하시는 편에 속하지만 치과의사입장에서는 늘 더 협조해주셔서 잘 착용해주셨으면 하는 바램이 큽니다.

이렇게 협조도가 가장 중요한 투명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제가 여쭤보게 되는 것은 생활패턴과 직업군을 문진하는 이유가 이 때문인데요. 그 만큼 투명교정을 시작하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과연 내가 하루 17시간 이상 매일 투명교정장치를 잘 착용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본인과의 약속이라고 생각합니다.
● 투명교정장치
투명교정에 사용하는 '투명교정장치'입니다.
투명교정장치는 여러 단계로 제작되어 치아를 미세하게 움직이게 되고, "하루 17시간 이상 매일 매일 착용"해야 합니다. 투명유지장치는 아래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투명한 틀로 되어 있습니다. 권투선수들이 시합을 할 때 치아에 끼우는 '마우스피스'와 유사하긴 하지만, 마우스피스 보다는 훨씬 얇고 투명하여 덜 보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명교정장치는 끼웠다 뺏다 하는 착탈이 자유롭습니다.
● 투명교정 VS 투디교정
투명교정 관련하여 많이 문의해주시는 부분 중 하나가 바로 투명교정과 투디교정의 차이점 입니다. 앞에 "투"가 동일해서 비슷한 시술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간혹 계신데요. 치아교정의 목적은 동일하지만, 교정하는 방법과 적응증엔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모든 시술에는 장단점이 공존하는데요. 투명교정과 투디교정 또한 각각의 장담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현재 내 치아상태에서 어떤 시술이 적합한 치료방법인지를 정확히 진단 받는 것이 교정치료의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평생 함께할 내 치아의 인생을 결정하게 해주는 첫단추를 잘 꿰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투명교정 투디교정
교정방법 ▶ 착탈식의 투명교정장치 사용
끼웠다 뺏다 할 수 있는 투명교정장치를 하루 12시간 이상 착용합니다.
▶ 고정식의 투디장치 장착
앞니 안쪽(설측)에 투디장치를 붙입니다.
교정 진행 중 모습 투명유지장치 윗니 착용 모습
윗니 설측에 투디장치 부착한 모습
보이는 정도 가까이에서 자세히 보지 않으면 잘 보이지 않는 편입니다 외관상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교정기간 평균 6개월.
(치아상태에 따라 개인차가 있음) 투명교정장치 착용 '협조도'에 따라 투명교정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평균 2~6개월
(치아상태에 따라 개인차 있음)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케이스 치아의 전후방을 들어가게 할 때 『 앞니돌출 』
치아의 좌우를 가지런하게 펴줄 때 『 삐뚠앞니, 나비치아 』
※ 투명교정과 투디교정의 효과적으로 적용되는 케이스는 통상적인 데이터를 기준으로 구분지어 놓은 자료이며, 치아상태 등의 개인차에 따라 변수는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 투명교정장치 몇 가지 주의사항
1. 투명교정은 교정을 받게 되는 본인 스스로의 협조도가 매우 중요합니다.
    투명교정장치는 수면시간을 포함하여 "하루 17시간 이상 착용"해야 합니다.

2. 식사 하실 때나 뜨거운 음료를 드실 경우에는 반드시 장치를 빼줘야 합니다.

3. 투명교정장치는 고온의 온도에 변형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뜨거운 물에 절대 담그지 않습니다.
● 투명교정 후 유지관리
투명교정 후에도 치아교정과 마찬가지로 유지장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투명교정, 투디교정과 같은 부분교정, 전체치아교정은 각각 교정방법이 다를 뿐, 치아뿌리를 이동한다는 점은 같기 때문에 교정 후 유지장치를 통한 유지관리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유지관리를 통해 교정 후 가장 흔하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 중 하나인 "재발의 가능성"을 미리 예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