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REN > 치료정보 > 앞니레진
[앞니레진] 치아손상 없이 자연스러운 플로렌치과의 앞니레진치료
● 치과용 '레진' 재료
치과용 레진(resin)은 치아의 경미한 충치치료에 주로 사용하는 재료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충치치료 외에도 플로렌에서는 앞니치료를 할 때에도 레진을 사용하는데요. 레진은 사용 용도별로 색상이 다양해서 레진치료 후 자연스러운 결과 때문에 심미적인 만족도도 높은편 입니다. 레진치료는 당일에 치료가 끝나는 편이성과 다른 시술과 비교 시 부담적은 치료비용 또한 장점인데요. 이런 장점 속에 레진 재료의 특성상 가지고 있는 단점도 있습니다.

플로렌에서는 레진을 심미적인 목적의 앞니치료에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앞니 레진치료의 장점
-당일에 시술이 종료됩니다.
-치아삭제가 없습니다. (자연치아 보존)
-레진치료 후 자연스러운 효과
-비교적 부담 적은 치료비용
● 앞니 레진치료의 단점
-레진재료의 특성상 아래의 경우 교체가 필요합니다.
-시간이 지나면 레진의 변색이 될 수 있습니다.
-외부 자극에 의한 탈락이나 파절 가능성
-경미한 케이스에만 시술할 수 있습니다.
● 플로렌이 앞니에 레진치료를 많이 하는 이유는?
앞니 레진치료는 '치아손상이 거의 없기 때문' 입니다.
자연치아를 되도록 보존하자는 플로렌 심미치료원칙에 딱 맞는 레진치료는 케이스별 경미한 경우에 치아를 보존하면서 시술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인데요. 치아삭제 없이 경미하게 벌어진 앞니, 경미한 앞니충치, 깨지거나 부러진 앞니, 왜소치 등에 충분히 적용될 수 있는 시술방법입니다. 케이스가 경미하지 않을 경우엔 라미네이트와 교정 등의 시술을 선택해야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레진치료로도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단, 레진치료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인은 90%가 주치의의 스킬입니다. 앞니 레진치료는 어금니치료보다 자연스러운 색상과 형태학적인 앞니모양 복원 등 심미적인 부분에 더 신경을 써야 하므로 치료시간이 다소 요구되는 섬세한 치료입니다.
● 앞니 레진치료가 적합한 케이스 및 전후사진
1. 앞니 사이가 조금 벌어진 경우
→ 앞니벌어짐의 정도에 따라 레진치료 외 라미네이트 또는 올세라믹, 부분교정, 전체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2. 앞니 레진치료 교체
→ 벌어진 앞니 때문에 5년전 레진치료 후 변색으로 인해 재치료 사례.
3. 앞니가 부러지거나 깨진 경우
→ 앞니가 반 이상 부러지거나 깨진 경우에는 올세라믹시술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4. 크기가 작은 왜소치
→ 치아의 크기가 작아 치아사이에 공간이 생기고 치아의 길이가 맞지 않는 경우, 올세라믹시술 방법 외 레진치료로 치아모양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플로렌에서는 "레진라미네이트" 라고도 부릅니다.
5. 치아사이에 블랙트라앵글이 생겼을 경우
→ 치아와 잇몸사이에 삼각형의 공간이 생긴 브랙트라앵글이 너무 신경쓰일 경우, 임시방편으로 공간을 채우길 원할 때 레진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주질환이 있다면, 레진이 잇몸에 닿아 치주질환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이런 경우에는 레진치료를 하지 않는 것 이 더 바람직할 수 있습니다.
잇몸치료 후 염증이 치료되고 부웠던 잇몸이 가라앉으면서 생긴 블랙트라이앵글 사례.
→ 치주질환이 진행된지 모르신 채 삐뚠앞니를 교정하기 위해 내원하셨습니다. 모든 치과치료는 잇몸이 건강한 상태에서 진행되어야 예후가 좋습니다. 부분교정 전 잇몸치료를 통해 잇몸건강을 회복시킨 뒤 시간을 두고 부분교정시술을 종료한 후, 잇몸상태를 봐서 블랙트라이앵글의 레진치료를 하기로 치료계획을 잡았습니다.